안산의 변화를 만들어 가는 첫 걸음, 2024 카카오 안산 임팩트 챌린지 with ERICA IC-PBL
디자인씽킹과 한양대 ERICA IC-PBL 교육을 통해 안산의 지역 문제를 발견하고, 팀과 함께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경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안산의 새로운 변화를 위해 기획된 ‘카카오 안산 임팩트 챌린지’ 프로그램은 2024년 첫번째 기수를 선발하고 운영했습니다. 지난 7개월 동안(2024년 5월~12월) 인스파이어 트랙 50여명, 어스파이어 트랙 5팀과 함께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했습니다.
인스파이어&어스파이어 트랙 : 혁신과 아이디어 실현의 두 가지 트랙카카오 안산 임팩트 챌린지는 크게 <인스파이어 트랙>과 <어스파이어 트랙> 2가지 트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스파이어 트랙>은 2박 3일 동안의 부트캠프로, 선발된 50여명의 한양대 ERICA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 트랙에서는 디자인씽킹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문제 발견 및 아이디어 검증의 실습 워크숍을 경험합니다.
<어스파이어 트랙>은 인스파이어 트랙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실제로 실행해 볼 수 있도록 IC-PBL 수업과 연계하여 진행되었습니다. 팀의 문제 해결 역량 강화를 위해 IC-PBL 교육, 전문가 강의, 인사이트 트립 등을 제공하고, 아이디어 실현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으로 팀별 전담 멘토링, 네트워킹, 실행 지원금 등으로 아이디어 실현과 발전을 서포트했습니다.
>> 인스파이어 트랙 (2박 3일 부트캠프) 생생한 현장 스케치 영상 살펴보기
안산의 다양한 지역 문제 해결 : 5개 팀의 문제 해결 여정카카오 안산 임팩트 챌린지 with ERICA IC-PBL 프로그램을 통해 5개 팀은 안산의 다양한 지역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제안했습니다. 이주민 가정, 아동 교육, 언어 장벽, 문화 소통, 지역 이미지 개선 등의 다양한 문제에 대해 해결책 및 아이디어를 내고, 적용하며 지역 사회에 임팩트를 만들었습니다. 카카오 안산 임팩트 챌린지 5개 팀이 만들어 낸 안산의 크고 작은 변화, 함께 살펴볼까요~?!
1. AAA - 차이를 넘어 친해지는 보드게임 <나홀로 지구에>
2. PPF - 이주민 부모를 위한 정착 지원 플랫폼
3. 멋쟁2 - 다문화거리 이주민들과 마음의 거리 좁히기 <스탬프투어&한국어 메뉴판>
4. 연화 - 상황별 한국어 1:1 코칭 및 라포 형성 <한국어 한다리>
5. 챌린저5인큐 - 안산 문화 온도 올리기 <글로벌 버스킹 - One Stage, One World>
1. AAA - 차이를 넘어 친해지는 보드게임 <나홀로 지구에>AAA팀은 안산시 이주 배경 아이들이 선주민 아이들과 친해지기 어려운 문제에 주목했습니다. 마을 교육 프로그램에서 교실 속 교육 프로그램으로, 나아가 아이들끼리 언어와 문화의 장벽없이 함께 놀 수 있는 보드게임 개발까지, 문제 해결책을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① 마을 교육 프로그램 리서치
안산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이주 배경 아이 대상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교육 봉사자 심층 인터뷰를 통해 12개의 프로그램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별 각 4개씩)을 기획했습니다. 학생, 보호자, 선생님용 설문지를 제작해서 프로그램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했습니다. 설문 결과, 이미 많은 프로그램이 존재하고, 마을 속 융화보다는 ‘같은 교실 속 아이들 간의 친화’가 더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② 놀이 프로그램 <흑백놀이사>
교실 속 아이들 간의 친화를 돕기 위해 <흑백놀이사>라는 놀이 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안산 다문화 작은 도서관에서 실행되었고, 일부 아이들은 즐겁게 참여했지만 아이마다 능력치가 다르다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또한, 선생님의 적극적인 진행이 없으면 아이들의 참여가 소극적이라는 한계를 발견했습니다.
③ 차이를 넘어 친해지는 보드게임 <나홀로 지구에>
“우리는 모두 다르고 특별한 ‘외계인’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이주 배경과 선주민 여부를 넘어 모두가 동등한 시점에서 시작할 수 있는 보드 게임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모두가 외계인이라는 동등한 설정, 서로 다른 문화적 차이를 재미 요소로, 함께 협동하며 친밀감을 쌓을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그 결과,
아이들이 보드 게임을 자발적으로 즐기며, 이주 배경 아이들과 선주민 아이들이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며 함께 노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친구들이랑 재밌게 놀 수 있어서 좋았다.” (어린이 참여자 A양), “늦게 온 아이들도 모두 서로 하고 싶다고 말했다. 모두가 게임을 정말 신나게 즐긴 것 같다.” ( 안산다문화작은도서관 선생님 B님) 와 같은 참여 소감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는요?
<나홀로 지구에> 보드 게임을 완제품으로 완성하여, 안산 소재의 학교와 교육 기관에서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안산을 넘어 다국적 아이들을 포용할 수 있는 글로벌 보드게임으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2. PPF - 이주민 부모를 위한 정착 지원 플랫폼PPF팀은 이주민 가정의 ‘부모님’들이 한국에 정착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에 집중했습니다. 특히 한국어에 능숙하지 않은 이주민 부모님들은 정착에 필요한 정보는 물론 자녀 교육 관련 정보 수집 부분에서 큰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서비스 아이디어를 내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작했습니다.
① 정착 시기별 정보 제공 서비스
이주민의 정착 시기에 따라 필요한 정보가 다르다는 점에 주목하여, 담당 기관 안내 및 통역 서비스를 포함한 시기별 정보 알림 서비스를 기획했습니다. 빠르게 노션을 활용해서 메인 페이지를 제작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했습니다. 아쉽게도 “이 마저도 복잡하게 느껴진다.” “지인에게 물어보거나 유튜브 영상 제공이 더 좋겠다.”는 의견을 받았습니다.
② 이주민 대상 기존 서비스 분석 및 니즈 발견
안산시 이주민 대상 기존 서비스 5개를 비교 분석한 결과, 일부 정보 누락과 커뮤니티 기능 부족과 같은 보완점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이주민 부모님들의 문제는 대부분 ‘한국어 소통의 어려움’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주민들끼리만 소통하며 정보를 얻는 점, 온라인 정보 검색을 어려워 하는 점, 자녀가 한국 학교에 진학함에 따라 학습 부진이 걱정되고 관련 정보를 원활하게 얻을 수 없다는 점 등의 어려움을 발견했습니다.
③ 랜딩페이지 개발
오프라인 한국어 교육과 외국인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해결책으로 랜딩 페이지를 개발했습니다. 메인 페이지는 이미지 중심의 직관적 디자인으로, 번역 기능을 추가해서 편의성을 더했습니다. 사용자 페이지에서는 프로그램 검색-신청-문의-리뷰를 한 페이지에서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급자 페이지에서는 참여자 관리 및 관계 구축을 위한 간편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오프라인 그룹 교육을 운영을 통해 추후 커뮤니티까지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그 결과,
한국어 교육 공급자와 수요자 양쪽에서 꼭 필요했던 서비스라는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한국 생활 정보와 교육 프로그램을 한 곳에서 찾을 수 있는 플랫폼이 정말 필요했어요.”(이주민 부모 A님),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가 부족했는데, 이런 플랫폼이 있다면 더 많은 학생들에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교육자 C님)와 같은 소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3. 멋쟁2 - 다문화거리 이주민들과 마음의 거리 좁히기 <스탬프투어&한국어 메뉴판>멋쟁2팀은 안산시의 외국인 이주민 증가로 인한 지역 사회 내 소통 부족 문제에 집중했습니다. 함께 어울리며 음식을 통해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이후 피드백을 반영해서 최종 프로그램 2개를 기획 및 운영했습니다.
① 파일럿프로그램 : 안산에서 만나, 맛나!
내국인 학생과 외국인 유학생이 팀을 만들어서, 다문화 거리에 찾아가 새로운 음식을 먹으며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 <안산에서 만나, 맛나!>를 기획하고 운영했습니다. 내국인 학생들에게는 자연스럽게 이주민 사장님들과 대화를 나누고 친밀감을 높이는 기회가 되고, 학생들에게는 익숙한 언어를 사용하며 내국인 학생들과 친해질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② 최종프로그램 1 : 구석구석 스탬프 투어
파일럿 프로그램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만남의 횟수를 늘리며 익숙해지는 것을 목적으로 <구석구석 스탬프 투어>를 기획했습니다. 학교 근처 지정 장소를 방문하고 스탬프 3개를 완성하면 글로벌 식당 식권으로 교환, 해당 식당에서 인증샷 완료하면 마지막 4번째 스탬프를 획득하는 투어입니다. 스탬프 투어를 위해 팜플렛과 네이버 지도를 활용한 투어 맵을 제작했고, 다문화 식당 식권으로는 바트케밥, 베트남 고향식당, 쇼라죠 훠거 식권이 제공되었습니다.
③ 최종프로그램 2 : 한국어로 만나는 세계의 맛
다문화 거리 소재의 한국어가 없는 식당들을 더 많은 사람들이 즐겼으면 하는 바람으로 한국어 입간판, 포스터, 메뉴판을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이주민 사장님들께는 홍보의 기회가 되고 내국인들에게는 새로운 맛을 경험하는 즐거움을 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흔쾌히 함께해주신 다문화 거리 소재의 2개 식당(펑타이, 인도네시아 식당)의 포스터 제작을 완료했으며, 4개 식당의 입간판을 추가 제작 중입니다. 제작하면서 이주민 사장님들과 자연스럽게 친근감도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내국인 학생들의 이주민에 대한 선입견 완화를 확인할 수 있었고, 다문화거리 이주민 사장님들과 유대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어두운 거리 분위기와 외국어 간판들이 무서웠는데, 식당에서 즐거운 분위기에서 음식을 먹으면서 선입견이 옅어졌어요.”(프로그램 참여자 A학생), “이주민 사장님들의 친절함과 대화가 특히 즐거웠어요.”(프로그램 참여자 B학생) 와 같은 참여 후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는요,
최종 기획한 프로그램을 학교의 기존 프로그램인 RC와 한밀레의 콘텐츠로 제안하여 확대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이 프로그램이 안산시 자체 운영 프로그램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예정입니다.
4. 연화 - 상황별 한국어 1:1 코칭 및 라포 형성 <한국어 한다리>연화 팀은 안산 거주 이주민 중 전문 분야 취업 희망자 대상의 한국어 교육에 집중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이해관계자 인터뷰, 사전답사, 파일럿 프로그램 진행 및 피드백 수렴 등의 과정으로 문제를 해결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① 이해관계자 리서치
초기 아이디어는 러시아 언어권에서 안산으로 이주한 분들 중 IT 분야 취업을 희망하거나 종사 중인 이주민을 대상으로 실용 한국어 표현을 교육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이주민들은 개인별로 다양한 상황에 맞는 한국어 교육 수요가 있음을 확인하고, 1:1 멘토링 대화를 중심으로 실용 한국어 교육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전환했습니다.
② <한국어, 한다리> 1차 만남
이주민과 학생들의 첫 만남에서는 라포 형성을 위해 일상적인 대화 위주로 진행했습니다. 한국에서 알바를 구하고 싶은 아리나 님과는 가게에서 쓰는 한국어 표현, 승무원이 꿈인 딸의 진로를 위해 한국에서 어떻게 준비하는 지 궁금해 하는 엘미라님과는 주요 단어들 중심으로 대화, 나탈리님과는 우즈베키스탄 맛집, 러시아어를 주제로 자유롭게 대화를 나눴습니다.
③ <한국어, 한다리> 2차 만남
두 번째 만남에서는 생업과 관련된 실전 한국어 중심의 실용 멘토링을 진행했습니다. 빵집을 운영하는 데니스님을 위한 외국인 네이버 아이디 개설, 네이버 리뷰 해석 도와드리기, 미용사 자격 준비를 하고 있는 나탈리 님에게는 관련 단어 중심 대화 등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한국어 교육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 결과,
참여자 만족도 100%, 주변 추천 의사 100%, 추후 본 프로그램 운영 시 참여 의사 75%로 매우 만족스러운 프로그램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주민 참여자들은 학생들의 재방문을 기대할 정도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실질적인 도움을 받았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학생들의 한국어 말하기 자신감도 좋아졌고, 무엇보다 이런 활동이 지속적이었으면 좋겠어요.”(프로그램 참여 관계자 A님) “다음에 또 참여하고 싶어요. 도움이 정말 많이 되었어요.” (이주민 참여자 B님)와 같은 후기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는요,
1:1 멘토링 프로그램인 한국어, 한다리 프로그램이 지속 가능하게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그 중 하나의 방법으로 한양대 ERICA 사회봉사단(글로벌사회혁신팀)과 협의하여 해당 프로그램을 자율 학점 인정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여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협의 중에 있습니다.
5. 챌린저5인큐 - 안산 문화 온도 올리기 <글로벌 버스킹 - One Stage, One World>챌린저5인큐 팀은 안산시의 인구 감소 문제 해결 방법 중, 안산시 대외 이미지 개선 문제에 집중했습니다. 대규모 설문조사를 통해 안산시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안산 문화 온도 높이기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그 첫 번째 시도로 글로벌 버스킹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했습니다.
① 대규모 설문조사& 기획
안산시 인구 감소 문제의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 먼저 대규모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안산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다문화 도시라는 긍정적인 이미지가 있는 동시에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안산에서 문화 생활을 통해 좋은 추억을 만들고 싶은 거주자’ 퍼소나를 제작하고, 문화 행사를 기획했습니다.
② 글로벌 버스킹 행사
글로벌 버스킹 행사는 11월 23일 토요일, 저녁 6시에서 8시까지, 안산 문화광장 내 썬큰광장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실용음악학과 유학생들의 공연에 많은 시민들께서 관람과 응원을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버스킹 행사 운영이 처음인 팀을 위해 다양한 분들의 도움이 있었습니다. 한양대 국제처와 서울예술대학교에서 홍보를 도와주셨고, 밴드동아리 ‘뭉게구름’의 악기와 음향장비 대여, 인력 지원, 행사 용품 렌탈 업체와 촬영업체를 섭외해서 가능한 행사였습니다.
③ 발전된 버스킹 기획안 제작
행사 후 관계자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부족한 점을 보완한 버스킹 기획안을 제작했습니다. 모집 시 신청자에게 제약처럼 느껴질 수 있는 팀별 지원을 확대해서 개인 접수도 가능하도록 변경, 공연 현장에서 공연자와 관객이 함께 호흡할 수 있도록 거리 좁히기, 관람시 편의를 위한 간이 의자와 돗자리 대여 서비스하기 등의 개선안을 반영했습니다.
그 결과,
버스킹 공연 관람객으로부터 매우 높은 만족도와 외국인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었다는 관람 소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말이 안 통해도 음악은 통한다는 말, 이 버스킹에 정말 딱 맞는 표현이에요. 언어의 장벽을 허물고 배려까지 더한 이번 버스킹은 진짜 글로벌 문화 교류의 장이 된 것 같아요.” (버스킹 관람객 A님), “모두 노래를 너무 잘하셔서 외국인이라는 인식이 사라졌어요. 덕분에 안산시 시민들의 외국인에 대한 인식이 좋아질 것 같아요.” (버스킹 관람객 B님)"과 같은 관람 후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는요,
안산 문화 온도 높이기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안산시와 한양대학교 ERICA 국제처에 건의해서 매년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킬 계획힙니다.
>> 챌린저5인큐 팀이 운영한 <글로벌 버스킹> 공연 영상 감상하기
프로젝트 과정을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는 ‘최종공유회’2024 카카오 안산 임팩트 챌린지 with ERICA IC-PBL의 여정을 마무리하며,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에서 최종공유회가 열렸습니다. 5개 참여팀의 그동안의 문제 해결 과정과 만들어낸 임팩트 등을 공유하며 서로 응원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특히 7개월 간 쉬지 않고 달려온 팀들에게 다양한 상이 시상되었습니다.
안산에 진정한 임팩트를 남기며 영향력을 발휘한 <챌린저5인큐>팀에게 - 임팩트 슈퍼노바 상, 사용자에게 깊이 공감하며 진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한 <연화>팀에게 - 심쿵 공감 상,
지금 바로 실행해도 문제없을 만큼 높은 현실 가능성을 보여준 <멋쟁2>팀에게 - 언제든 실현 가능 상,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문제를 새롭게 풀어낸 팀에게 - 혁신 그 잡채 상,
끊임없는 도전과 반복으로 더 나은 결과를 향해 나아간 팀에게 - 무한 도전 상이 전해졌습니다.
5개 팀의 최종 공유회 발표 자료 자세히 보기
>> 1. AAA - 차이를 넘어 친해지는 보드게임 <나홀로 지구에>
>> 2. PPF - 이주민 부모를 위한 정착 지원 플랫폼
>> 3. 멋쟁2 - 다문화거리 이주민들과 마음의 거리 좁히기 <스탬프투어&한국어 메뉴판>
>> 4. 연화 - 상황별 한국어 1:1 코칭 및 라포 형성 <한국어 한다리>
>> 5. 챌린저5인큐 - 안산 문화 온도 올리기 <글로벌 버스킹 - One Stage, One World>
올해 첫 기수와 함께한 2024 카카오 안산 임팩트 챌린지 with ERICA IC-PBL! 재미있게 보셨나요?
첫 기수라는 사실이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안산 내 다양한 지역 문제들을 착착 해결해나가는 팀들을 보며 놀라지 않으셨을까 생각됩니다~!
혹시 읽으시면서 ‘어라, 나도 한양대 ERICA 재학생인데, 요즘 이 문제는 정말 해결되어야하는데..!’ 생각하신 분들 계신가요? 그렇다면 2025 카카오 안산 임팩트 챌린지 with ERICA IC-PBL에 도전해보세요! 진짜 문제에 집중하고, 해결 아이디어를 실제로 적용해보며, 지역에 임팩트를 만들어 내는 다시는 없을 경험을 하시게 될 거랍니다~!
안산의 새로운 변화를 만들기 위한 <카카오 안산 임팩트 챌린지 with ERICA IC-PBL>는 앞으로도 지역 사회와 함께하며 더 나은 안산을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행보도 관심있게 지켜봐주세요~!
- 보도자료 발행일 2024.12.23 카카오메이커스, ‘메이커스 임팩트 연말 결산’ 공개 #카카오메이커스#제가버치#새가버치#ESG
- ESG 2024 '카카오 제주 임팩트 챌린지' 고치하면 해결된다! #ESG#소셜임팩트#제주위드카카오#제주임팩트챌린지#지역상생
- 비전 카카오, 2024년 AI·콘텐츠·ESG 등 다양한 분야에서 IT혁신 지속 #IT혁신#기업#카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