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보건복지부와 ‘시니어 디지털 스쿨’ 사업 위한 업무 협약 체결
- 내년 상반기까지 시니어 맞춤형 교육 교재 10만 부 기증 및 노인종합복지관 100곳에 찾아가는 교육 실시
- 향후 디지털 교육 키트 제공 등 다양한 캠페인 통해 대상 확대
- ‘더 가깝게, 카카오’라는 카카오 그룹 상생사업 슬로건에 발맞춰 시니어들의 디지털 격차 해소 지원할 것
[2024-10-04] 카카오가 보건복지부와 시니어 디지털 포용성 확대를 목표로 하는 ‘시니어 디지털 스쿨’ 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4일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판교아지트에서 보건복지부 이기일 제1차관과 카카오 CA협의체 권대열 ESG위원장을 비롯해 한국노인복지관협회 박노숙 회장,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 오영환 사무총장, 카카오임팩트 육심나 사무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날 협약식 참석자들은 ‘시니어 디지털 스쿨' 사업을 통해 시니어들의 디지털 격차를 줄이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시니어 디지털 스쿨’은 지난달 발표한 ‘더 가깝게, 카카오’라는 그룹 통합 상생사업 슬로건 아래 추진되는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로, 카카오가 한국종합노인복지관협회·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와 손잡고 디지털 친숙도가 낮아 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고령층을 위해 전용 교재 제작 및 배포, 교육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기존 카카오페이의 시니어 금융교육인 ‘사각사각페이스쿨’의 커리큘럼 및 교육 지역을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카카오와 보건복지부는 이번 협약식을 토대로 ▲시니어 맞춤형 교육 교재 10만 부 배포, ▲전국 노인종합복지관 등 시니어 기관 100곳에 찾아가는 교육 실시, ▲디지털 교육 키트 제공 등 다각도로 협업을 이어간다.
시니어 맞춤형 교육 교재는 ▲가족, 친구와 즐겁게 소통하기, ▲원하는 곳으로 편안하고 빠르게 이동하기, ▲스마트폰으로 쉽고 안전하게 금융하기, ▲공공서비스도 방문없이 편리하게와 같이 네 챕터로 구성되며, 카카오톡, 카카오T, 카카오페이 및 복지로 등 생활·공공 서비스의 사용법을 쉽게 알려준다.
카카오는 오는 10월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총 10만 부를 제작하고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를 통해 전국 300여 개 노인복지관에 기부할 예정이다. 11월부터는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를 통해 양성된 시니어 티처가 노인종합복지관 등 100곳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교육에 나선다. 교재와 교육은 10월 8일부터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인트라넷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이기일 제1차관은 “사회 전반의 디지털 기기 보급 확산에 따라 어르신들의 불편이 우려되는 상황인바, 본 업무 협약을 통해 내실 있는 디지털 교육이 이루어지길 기원한다”며, “어르신들의 디지털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카카오 CA협의체 권대열 ESG위원장은 "디지털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앞으로도 시니어분들의 의견을 주의 깊게 청취하고, 카카오의 서비스와 기술이 이분들의 일상을 편리하게 돕도록 효율성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꾸려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와 보건복지부는 2021년 ‘나의건강기록 앱 편의성 개선 및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23년에는 카카오헬스케어가 보건복지부 주관 ‘한미 디지털・바이오헬스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하는 등 다각도의 기술 협력으로 국민 복지 증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 ESG 제주 이웃의 착한 소원을 들어주는 '인터넷하는 돌하르방' 🍊🗿 #ESG#인터넷하는돌하르방#지역공헌
- 보도자료 발행일 2025.01.22 객차별 여유 공간 색깔로 찾는다…카카오맵, 공항철도 혼잡도 서비스 오픈 #카카오#카카오맵#공항철도#인천공항#실내지도
- 보도자료 발행일 2024.12.27 카카오프렌즈,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2와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진행 #카카오프렌즈#캐릭터#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