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환경경영 체계 및 기후변화 대응
Ⅰ. 카카오의 환경경영 체계
카카오는 사업 운영에서 발생되는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환경 방침을 수립하였으며 환경경영 이행을 위한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특히, 환경 관련 주요 사안들에 대해 이사회와 이사회 산하 ESG위원회에서 주기적으로 논의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환경 목표 수립을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이행과 친환경 투자활동을 통해 환경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경경영 추진 체계
▶ 카카오 환경방침
카카오는 환경경영 이행의 기반이 되는 환경 방침을 2021년에 수립했습니다. 환경 방침에 따라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고 환경 오염 예방과 환경 보호 활동을 통해 책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2022년에는 환경 방침 내 전사적인 환경경영 추진 거버넌스에 대한 항목을 추가하였습니다. 최고의사결정 기구인 이사회에서 환경 성과 및 리스크에 대한 의사결정과 감독을 진행하며, 산하의 ESG Working Group은 이를 기업 전반에 반영하고 환경 성과를 관리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 카카오 환경방침 (바로보기)
▶ 환경경영 전담 조직
기후변화, 폐기물 등 환경 이슈는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 보고되며, 이사회는 ESG 계획 및 이행결과에 대해 검토 및 승인합니다. 이사회 산하 ESG위원회는 전사 환경 경영의 기반이 되어, 정기적으로 환경경영을 포함한 ESG 전반의 계획과 이행 여부를 관리·감독하고 심의·의결합니다. 2022년에는 카카오 그룹 차원의 환경경영 전담조직인 환경경영 TF가 신설되었습니다. 환경경영 TF는 Net Zero 전략 수립, 환경 목표 이행 현황 모니터링 및 보고,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 글로벌 이니셔티브 대응 등을 담당하여 카카오 그룹 전반의 환경 대응을 조율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그룹별 환경전담조직은 개별 회사 차원에서 환경 관련 개선과제와 전략과제를 제안 및 수행하고, 환경 데이터 관리, 환경정보공개, ISO 인증, 온실가스 검증 등에 대응하여 환경경영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환경경영시스템
카카오는 환경경영시스템을 기반으로 환경과 관련된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조직의 환경 측면을 체계적으로 식별하고 평가, 관리 및 개선하고 있습니다.
2021년 4월 제주 본사 오피스와 판교아지트에 대해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연 1회 외부 독립적 기관에 의한 사후관리 심사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2022년 12월에는 환경경영시스템에 대한 내부 심사가 진행되었으며, 2023년 3월 실시된 ISO 14001 정기 심사로 인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환경 투자
카카오 그룹이 2022년 신규 입주한 카카오 판교아지트에 대해 친환경 건축물 인증 제도인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Design) Gold 등급을 2023년 3월 획득하였습니다. 또한 에너지 IT 소셜벤처인 식스티헤르츠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시민조합이 직접 생산한 재생에너지를 구매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2022년 한 해 동안 제주 오피스 운영에 필요한 전력의 전량을 태양광 에너지로 조달하였습니다
<환경 투자 현황>
판교아지트 에너지 효율화 | 스케쥴링 시스템 및 재실센서를 활용하고 조명제어 시스템을 가동하여 불필요한 조명 사용에 따른 에너지 사용 감소 |
재생에너지 인증서 구매 | 시민들의 작은 태양광 발전소에서 생산된 친환경 전력(1,900 MWh) 구매 |
▶ 환경 목표
카카오는 사업 운영에서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저감하고, 카카오의 서비스가 환경에 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목표를 수립하고 세부 계획에 따른 활동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2040년까지 온실가스 Scope 1, 2 순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2040 Net Zero 목표를 수립하였으며, 점진적으로 밸류체인 전반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관리할 계획입니다.
2022년에는 오피스의 재생에너지 수급 및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을 위하여 우선 제주 본사 대상으로 재생에너지 100% 전환을 환경 목표로 수립하였습니다. 이를 위하여 1,900MWh 분량의 재생에너지 인증서를 구매하고, 제주 오피스의 2022년 전력사용량 전량을 재생에너지로 대체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제주 오피스의 온실가스 집약도가 2021년 0.26 tCO2e/명에서 2022년 0.02 tCO2e/명으로 92% 감소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단, 판교 오피스의 경우, 온실가스 배출 집약도가 2021년 0.66 tCO2e/명에서 2022년 1.92 tCO2e/명으로 다소 증가하였습니다. 판교 오피스 배출량 집약도 증가의 주요 원인은 카카오 판교아지트 신규 입주 및 신사옥 전력 부하 테스트로 인한 전력 소비입니다.
카카오는 앞으로도 신규 오피스를 포함하여 지속적인 건물 에너지효율 관리 및 재생에너지 도입을 통하여 오피스 배출 집약도 감축을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Ⅱ. 카카오의 기후 변화 대응
카카오는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공감하며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중장기 기후변화 대응 목표를 수립하였습니다. 2040 Net Zero를 목표로 카카오 사업뿐만 아니라 밸류체인에서 발생되는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전기차로의 전환, 신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공급망 탄소 배출 관리 등 다각적인 노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40 Net Zero Roadmap
▶ Net Zero 목표
카카오는 2040년까지 연결 기준 온실가스 배출 제로를 목표로 하는 Net Zero 목표를 선언하였으며, 국내 인터넷 업계 최초로 SBTi (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 에 가입하였습니다.
SBTi 기반 목표를 수립하여, 2030년까지 2021년 대비 Scope 1, 2 배출량 40% 감축, 2040년까지 100% 감축을 달성하고자 합니다. Scope 3 배출량의 경우, 2030년까지 2021년 대비 17% 감축을 중기 목표로 수립하였습니다. 또한 카카오는 2023년 상반기에 글로벌 재생 에너지 이니셔티브인 RE100에 가입했습니다. 2030년까지 연결 기준 전력 사용량의 60%, 2040년까지 100%를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하여 전력 사용으로 인한 탄소 배출량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갈 예정입니다.
[Scope 1] 전기차 전환
카카오 사업 운영에서 직접 배출되는 Scope 1 배출량은 대부분 차량 연료 사용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통근 버스 및 법인 차량 전기차 전환 등을 통해 배출량을 감축하고자 합니다.
[Scope 2] 신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카카오는 사업장 사용 전력으로 인해 간접 배출되는 Scope 2 배출량에 대한 감축 목표를 수립하였습니다. 2030년까지 전체 전력 사용량의 60%를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하고, 204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100% 전환을 달성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한 첫 시작점으로 2022년에는 제주 오피스의 재생에너지 사용량 100% 전환을 달성하였으며, 앞으로 재생에너지 수급량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카카오는 2022년 1,900MWh의 재생에너지를 수급 하였으며, 2023년에는 4,000MWh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Scope 3] 공급망 탄소 배출 관리
카카오는 밸류체인에서 간접적으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파악하기 위하여 2022년도 Scope 3 배출량을 전체 15개 카테고리 대상으로 산정하였으며, 이 중 카카오에 해당하는 13개 카테고리 배출량을 공개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Scope 3 배출량 관리체계를 구축 및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Ⅲ. 카카오의 '액티브 그린 이니셔티브'
카카오스러운 환경 기여 활동의 적극적 추진을 위해 ‘액티브 그린 이니셔티브’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 요구 받는 각종 환경 규제를 준수할 뿐만 아니라 회사의 기후변화 대응 및 환경영향 저감 성과에 대해 이해관계자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자 합니다. 또한 플랫폼의 강점을 살려 카카오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와 함께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을 촉진하고자 합니다.
액티브 그린 이니셔티브(Active Green Initiative)
카카오는 환경문제 해결 및 기후 위기 대응에 대한 회사 차원의 원칙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 역할을 다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은 액티브 그린 이니셔티브를 발표했습니다.
액티브 그린 이니셔티브는 ‘카카오스러운’ 환경 기여 활동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카카오가 배출하는 탄소 배출량 감축을 넘어, 전 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사회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204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100% 감축하는 Net Zero를 목표로 기후변화 대응 활동을 추진합니다. 특히 추진 원칙을 ‘카카오 안에서‘, ‘카카오를 통해’, ‘카카오와 함께’로 정의하여 크루, 파트너, 이용자 및 사회 구성원 모두가 환경문제 해결에 함께 기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액티브 그린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카카오의 서비스 및 플랫폼 이용자가 발휘한 친환경 임팩트를 카카오 카본인덱스라는 수치로 집계하여 공개합니다. 카카오는 카본인덱스를 통해 이용자의 기후변화 대응 공감과 친환경활동 참여를 응원하며 우리 사회의 저탄소 전환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카카오 액티브그린 & 카카오 카본인덱스 Beta (바로가기)
※ 위 내용은 카카오의 ESG보고서 "2022 카카오의 약속과 책임 (https://www.kakaocorp.com/esg) " 에서 더 상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ESG 보고서
'카카오의 약속과 책임'
- ESG 2024 카카오 인터넷하는 돌하르방
지역문제해결트랙, 한 눈에 보기 #ESG#지역공헌#인터넷하는돌하르방 - 보도자료 발행일 2023.05.24 카카오, ‘RE100’ 가입... 2040년까지 사용 전력 100% 재생에너지 전환 #ESG#RE100#글로벌이니셔티브#기후위기대응#카카오
- 보도자료 발행일 2024.12.27 카카오프렌즈,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2와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진행 #카카오프렌즈#캐릭터#IP